뉴스

2025.09.26 22:01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미래 수원 기대된다


수원에 상징성을 부여한다면 인류사에 빠질 수 없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광활한 대지, 이주 후에도 거리와 건축물들이 다시 조성될 수 있다.

최근 새로 지어지는 돔구장은 문화와 융합한 복합시설물로 지어지고 있다. 사진 스웨덴의 돔구장

 

시대는 2020년, IT 기술을 접목한 미래지향적 돔구장의 시설은 수원을 찾은 관광객에게도 놀라움을 선사하기에 충분했다. 


어제는 수원화성이라는 고건축의 거대함과 역사의 깊이에 놀라고 오늘은 수원 현대건축물을 대표하는 비상하는 월드컵경기장과 또 돔구장이라는 미래 지향적 건축물을 보았기 때문이다. 

수원화성과 연계한 지역의 건축문화 관광 프로그램으로 인해 대거 수원을 찾은 외국인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수원을 마냥 부러워했다. 

잠시 미래 수원의 모습을 그려봤다. 10구단 유치와 함께 앞으로 이러한 모습을 미래엔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원을 연고로 한 KT프로야구 10구단 유치 확정으로 인해 경기도 수원은 앞으로 스포츠 메카, 스포츠 문화관광 중심도시라는 이미지로도 급부상하고 있으며 블루윙즈 프로축구단과 함께 KEPCO4 프로배구단, 현대건설 휠스테이트 프로여자배구단, 이번에 10구단 유치에 성공한 KT프로야구단과 함께 수원은 명실공히 프로스포츠의 메카로 자리메김하고 있다. 

이렇게 프로 스포츠단이 수원으로 오는 이유는 야구장과 축구장, 종합경기장, 실내체육관, 실내연습장 등의 기반시설과 인근 도시에서 접근하기 쉬운 편리한 교통시설, 지역 내 다양한 스포츠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115만의 인구와, 인근 1시간 반경에 500만명 이상 거주하고 있어 관중 동원에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남부 지역은 수원인근만 해도 젊은층이 많은 영통을 비롯해 광교신도시, 동탄신도시, 호매실지구, 정자지구, 아이파크시티등 젊은세대가 대거 유입되고 있는 지역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문화도 절실히 필요했던 지역이었다. 

앞으로 분당선과 함께 신분당선 연장노선과 수원역과 장안구청을 잇는 노면전차, 수원외곽도로, 수원역 KTX 등의 교통 인프라도 구축·완공이 예정되어 있어 수원은 교통 인프라를 갖춘 명실공히 스포츠 메카 중심 도시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dc208-68d68ea1e677e-80141734e245830ed62d13c86aee7a5ad616607f.jpg

일본의 돔구장

 

또한, ICT(정보통신기술)산업의 최전선에 있는 KT프로야구단 수원입성으로, ICT를 접목한 스포츠 마케팅도 지역이 허브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인구 3000만 시대와 맞물려 KT의 ICT와 접목한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누구라도 쉽게 스포츠 정보를 접할 수 있고 또 생활의 일부처럼 지역과 시민들에게 밀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국 프로스포츠계 양대 산맥인 프로야구단과, 프로축구단을 보유한 수원시는 그 시너지 효과도 엄청날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 계획된 돔구장이 완공이 된다면, 수원은 스포츠문화 관광도시로서의 국제적인 명성도 드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고용효과 뿐만 아니라 첨단 IT와 접목한 4만석 규모의 미래지향적 대형 건축물은 지역의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수 있으며 수원화성과 월드컵경기장을 연계한 프로스포츠문화 관광 마케팅도 지역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충분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야구 10구단 수원 유치를 무엇보다 반기는 가장 큰 이유는 이러한 문화 확산력과 파급력으로 인해 수원이 발전할 수 토대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10구단 유치와 함께 미래의 수원이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가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공유링크 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전체 386건 / 1 페이지

검색

게시물 검색